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머리를 감아도 두피 냄새가 난다면

by ☆☾☁︎♥︎ 2022. 4. 24.

매일 머리를 감았는데도 불구하고 저녁때만 되면 머리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아서 신경 쓰입니다. 다들 이런 경험 한 번씩 있지 않으신가요? 남자 친구에게 안길 때 내 정수리 냄새가 나지는 않을까 혹은 대중교통을 타고 앉아있는데 내 두피 냄새가 나지 않을까 걱정한 경험. 오늘은 이러한 두피 냄새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두피 냄새의 원인

흔히들 말하는 정수리 냄새, 두피 냄새의 주요한 원인은 두피에서 발생하는 '피지' 때문입니다. 과도하게 피지가 분비되면 균들이 번식하기 시작하면서 두피 냄새를 발생시킵니다. 피지의 분비량은 성별이나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평소 생활 습관도 크게 영향을 줍니다. 그렇다면 주의해야 할 3가지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잘못된 샴푸 습관

첫 번째는 잘못된 샴푸 습관입니다. 머리카락에만 샴푸를 칠하고 두피를 제대로 세정하지 않으면 두피에 남아 있던 피지가 가려움증과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머리가 숱이 많고 긴 여자들의 경우 두피를 제대로 샴푸 칠을 하고 꼼꼼히 씻어내는 게 중요합니다. 또 귀 뒤와 목 주위도 샴푸나 트리트먼트가 남아있지 않도록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위에 샴푸의 잔여물이 남아 있으면 이 또한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어떠한 분들은 두피 냄새를 가리기 위해 일부러 향이 센 샴푸를 사용하고 덜 헹궈내시기도 하는데 이건 안 좋은 습관이다. 반면에 너무 씻는 경우도 문제가 됩니다. 아침저녁으로 머리를 감는 경우 두피가 건조해지고 그래 인해 우리 몸은 피지를 더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이 과잉 분비된 피지는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 제대로 말리지 않은 두피

머리를 감고 말리지 않거나 대충 말리면 두피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아침에 머리 감고 바쁘다고 자연 건조하거나 대충 말리고 가게 되면 습하고 축축한 두피에 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 튀김, 육류 위주의 식습관

평소에 기름기가 많은 튀김, 육류 위주로 식사를 하면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나 악취의 원인이 된다. 

 

두피 냄새 해결 방법

  • 두피에 맞는 샴푸 선택

두피 냄새가 고민이시라면 샴푸를 선택할 때 자신의 두피에 맞는 샴푸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감 고자면 아침에 기름이 올라오는 지성 두피의 경우 피지를 잘 제거할 수 있는 강력한 세정력의 샴푸를 선택해야 합니다. 반면 며칠을 머리 감지 않아도 기름이 올라오지 않는 건조한 두피를 가지고 있다면 세정력이 약한 샴푸를 사용해 너무 많은 피지를 제거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두피까지 말리기 

머리를 감고 나서 바로 드라이어나 선풍기를 이용해 머리를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부터 말리기 시작해서 머리끝까지 꼼꼼히 말려주세요. 자연 건조하면 두피 냄새가 심해질 수 있으니 꼭 드라이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기름기 많은 음식 대신 채소 위주의 식습관

삼겹살이나 차돌박이 같은 기름기가 많은 고기 부위 대신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고 튀김류의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비타민 C, E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섭취해 주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두피 냄새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해주는 것과 베개 커버 자주 교체해 주는 것 역시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