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이갈이의 원인과 해결방법

by ☆☾☁︎♥︎ 2022. 4. 27.

자면서 이를 갈거나 씹는 증상을 이갈이라고 한다. 이갈이는 무의식적으로 수면중에 나타나기 때문에 혼자서 잘때는 모르다가 누군가 함께 자다가 상대방이 증상을 말해줘서 알게되는 경우가 많다. 나도 친구와 여행을 가서 이갈이 증상을 처음 보게 되었다. 이를 갈면 얼마나 큰소리로 갈겠어 생각했는데 브드드득 이런 소리가 나서 잠을 설쳤다. 그런데 이갈이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며 정도의 차이에 따라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갈이는 그냥 놔두면 턱이나 치아에 안좋을 것 같은데 과연 이갈이의 원인과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갈이의 종류

  • 치아를 좌우로 문지르는 이갈이

이갈이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치아를 좌우로 문지르는 타입에 속한다. 브드득하고 소리가 들리는 것이 이 타입의 특징이다. 이는 치아, 턱에 큰 압력이 가해지는 행동으로 좋지 않다.

  • 강하게 씹는 이갈이

치아를 껌씹을때 처럼 강하게 씹는 이갈이이다. 큰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 좌우로 문지를 타입과는 다르게 소리가 나지 않는다. 자면서 무의식중에 이러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치아가 마모되거나 어깨에 통증을 느낀다. 

  • 위아래로 딱딱 부딪히는 이갈이

치아를 딱딱 소리가 나게 부딪히는 이갈이는 좌우로 문지를 이갈이 타입과는 다르게 리드미컬한 딱딱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갈이

이갈이의 원인과 해결 방법

  • 스트레스

사람은 긴장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을 떨거나 다리를 떤다. 이갈이도 마찬가지 이다. 발표를 하거나 뭔가 긴장 되는 일이 있을 때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이를 갈게 된다. 이렇게 이를 갈면 얼굴 근육이 경직돼 어깨 결림이나 두통이 생기기도 한다. 다만 깨어있을 때 이를 가는 경우 의식적으로 깨닫고 이 행동을 멈출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이 습관이 되면 무의식 중에는 수면 중에도 이갈이를 하게 된다. 따라서 스트레스 받을때 이를 갈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 술과 담배

술과 담배는 수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이갈이 가능성을 높인다. 술이 분해에 되면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깊은 잠에 빠져 들게 하지만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수면 후반에는 램수면이 늘어나게 된다. 이갈이는 바로 이 렘수면 상태일때 잘 발생하기 때문에 술을 마시면 이갈이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담배에 포함되어 있는 니코틴은 사람이 뭔가 흥분 되는 있는 상태로 만든다. 때문에 수면전에 흡연은 깊은 잠에 빠져 들지 못하게 방해한다. 결과적으로 램수면이 계속 되고 이갈이를 하게된다. 따라서 수면 하기 몇 시간 전에는 술과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다.

  •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서 음식을 소화시킬때 나오는 위산이 거꾸로 새어나와 입 안쪽으로 올라오는 것을 말한다.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면 가슴 쓰림과 식도가 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 위산은 산성으로 입 안쪽으로 올라오면 우리의 몸은 이 산성을 중성상태로 만들기 위해 침을 분비 하려고 한다. 그래서 무의식적으로 이갈이를 하면서 타액을 나오게하는 것이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과 이갈이 같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면 이갈이도 나아질 것이다.

  • 안좋은 치열

모두 그렇지는 않지만 안좋은 치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이갈이를 할 가능성이 높다. 치열이 나쁘기 때문에 치아의 맞물림이 좋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결국 이갈이의 원인이 된다. 우리의 치열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성장하면서 이가 새로 나거나 나이가 들면서 이가 빠지거나 하면서 치열과 치아의 맞물림이 바뀐다. 그리고 우리의 몸은 무의식중에 이 변화를 이갈이로 조절하고 있다. 따라서 치열이 좋지 않고 이갈이가 있다면 치과에 가서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경우 치열 교정 만으로도 이갈이가 좋아 질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