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집에서 하는 효과적인 발 뒤꿈치 각질 관리

by ☆☾☁︎♥︎ 2022. 4. 23.

드디어 샌들을 신을 계절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발이 시원해서 좋기는 하지만 걱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발 뒤꿈치 각질! 봄, 겨울 양말에 가려져 발뒤꿈치 관리에 소홀해 진만큼 발 각질이 두꺼워졌는데요. 오늘은 집에서 편하게 발 뒤꿈치 각질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양말, 스타킹 구멍의 원인, 발뒤꿈치 각질

요즘 양말 뒤꿈치 부분에 자꾸 구멍이 나서 인터넷에 검색해 보았습니다. 발뒤꿈치 각질 때문이라는 검색 결과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제야 발 뒤꿈치를 살펴보니 보이는 두꺼워진 각질. 건조하고 두꺼운 각질은 양말뿐만 아니라 스타킹 올도 쉽게 나가게 합니다. 게다가 이제 여름이 되면 샌들을 신으니 발 뒤꿈치는 더욱 잘 보이게 되어 더 이상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발뒤꿈치 각질이 생기는 이유

매일매일 목욕하는데 왜 이렇게 발 뒤꿈치에 각질이 생기는 걸까요? 그 이유는 두 발바닥의 우리의 체중을 지탱해주기 때문인데요. 서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발바닥에 부담이 가해지고 우리 몸은 자극을 받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을 점점 두껍고 단단하게 만듭니다. 여기에 건조하기까지 하면 각질이 균열이 생기고 갈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계속 방치하면 이제 뒤꿈치에서 피가 나고 통증을 동반하기까지 합니다. 

그러니 발뒤꿈치를 미리미리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죠? 다만 관리하기 귀찮다고 한 번에 각질 제거를 너무 많이 하면 안 됩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가 얇아져 역효과가 생기는데요. 우리 몸은 얇아진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더 두껍고 단단한 각질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올바른 발뒤꿈치 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발뒤꿈치 각질 제거 방법

1. 발 각질 제거기로 빠르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목욕을 할 때 발 뒤꿈치를 깎는 기구를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발뒤꿈치 케어 전에 적당히 부드럽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질 부분이 너무 부드러워지면 각질이 아닌 부분까지 깎여버리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람마다 각질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스스로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이 두꺼운 사람은 목욕을 다 마치고 난 후 각질을 제거해 본다던지 여러 번 시도해서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시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뒤꿈치의 곡선을 따라 한 방향으로 조심스럽게 깎아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즉각적으로 확실히 발 각질을 제거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2. 풋 스크럽으로 천천히

미세한 알갱이가 포함된 풋 스크럽은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여 각질을 제거하는데 좋은 아이템입니다. 발바닥 피부에 자극이 적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풋 스크럽의 큰 장점입니다. 직접적으로 각질을 깎아낼 때보다 즉시 보이는 각질 제거 효과는 떨어지지만 지속적으로 관리해 준다면 발뒤꿈치가 점점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풋 스크럽은 발 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고 스크럽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 마사지를 하게 되어 혈액순환과 수족냉증에 도움이 된다.

 

발 각질 케어 후 반드시 해야 할 것!

발 뒤꿈치의 묵은 각질들을 제거한 뒤에는 피부가 얇아져 평소보다 민감해집니다. 이때 각질 제거 후 보습 크림을 꼭 발라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발뒤꿈치가 건조해져 각질이 더 잘 생기게 됩니다. 각질 케어의 마무리로 꼭 발 전용 보습 크림 등을 꼼꼼히 발라 발 뒤꿈치의 민감해진 피부를 보호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크림을 바르면서 마사지를 함께 해주면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그리고 크림의 보습성분이 날아가지 않고 피부 속으로 스며들 때까지 양말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종아리까지 덮는 양말, 발 뒤꿈치 양말 등 다양한 양말들이 있으니 개인의 선호에 따라 고르면 됩니다.

 

발 뒤꿈치 케어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매일 조금씩 관리해 주는 것입니다. 발바닥 피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한 번에 과도하게 각질을 제거하지 말고 조금씩 관리해 주시면 어느새 부드러운 발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귀찮다고 한번 발 관리 샵에 가서 발 뒤꿈치 케어를 받고 한동안 관리를 안 하면 다시 예전의 발로 돌아가게 됩니다. 매일 까먹지 않고 발을 관리하기 위해선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녁을 먹고 난 후 바로 발을 관리하거나 자기 전에 발 각질 하는 습관을 일주일만 들이면 루틴이 되어 자연스럽게 발을 가꾸게 될 것입니다.  

댓글